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ZDNet 주간 컬럼

연재 현황

1주

스타트업, 창업공학
‘창업’이라는 복잡한 문제를 공학적으로 쪼개고 정복해보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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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주

100세 시대, 평생 한번은 창업할 수밖에 없다
25세에 경영 활동을 시작해서 60세까지 취업을 통해 평생을 벌어도 남은 노후에 창업을 할 수 밖에 없는 이 시대.. 그렇다면 어떻게 창업을 준비해야 하는가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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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주

성공하는 창업? 실패를 줄이는 창업!
성공 창업만을 외치는 시대… 그러나 실패를 줄이는 창업이 더 중요하지 않은가. 성공하는 전략이 아니라 실패를 줄이는 창업 전략을 얘기해 보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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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주

창업, 형태 다르면 전략도 달라진다
성아이디어 창업, 기술 창업 그리고 오프라인 창업의 트랜드 분석을 통해 창업 트랜드의 큰 줄기를 이해해 보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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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주

창업 아이디어 → 아이템화 위한 3가지 조건
창업 아이디어의 사업화 모델을 수립하고 어떻게 하면 사업 아이템으로 활용 할 수 있는지 실질적인 방법과 전략에 대한 이해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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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주

한눈에 이해하는 사업계획서
사업계획서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? 언제 작성해야 하며 어떤 내용들이 반드시 들어가야 할까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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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주

L (Laws & Regulations) – I (창업, 그 첫걸음.회사명 -아이템작성하기)
법에서 정의하는 창업은 무엇이며 창업의 절차 및 개인, 법인 사업에 대한 이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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8주

L (Laws & Regulations) – II (법을 알면 창업이 쉬워 진다)
국가의 창업 관련 법과 제도를 이해하고 관련 기관 100% 활용하기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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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주

L (Laws & Regulations) – III (장업지원제도, 이렇게 보면 어렵지 않다)
한해 국가지원 예산은 얼마나 되며, 국가 지원 사업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어떤 기관을 이용하는가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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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주

L (Laws & Regulations) – IV (국가과제 창업지원 사업제안서 A to Z)
국가지원 사업 제안서 작성 방안 및 서면/대면 평가 전략 소개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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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주

I (Investment & Financing) – I (성장 단계별 재무 전략)
스타트업도 성장 단계가 있다. 죽음의 계곡(Death Vally)를 넘어 어떻게 성장할 것인가? 스타트업의 성장 단계별로 어떻게 재무 전략을 수립할 것인가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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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주

I (Investment & Financing) – II (투자자 이해하기)
투자자 분석 및 투자유치 이해에 대한 이해를 해 보자. 투자자는 누구이며 이들은 어떤 스타트업에게 투자를 하는가?

13주

I (Investment & Financing) – III (실전 투자 유치 전략)
투자자에 대한 이해를 했으면 이것을 통한 투자 유치와 관련한 실전 전략을 알아보자.

14주

I (Investment & Financing) – IV (내게 맞는 투자처 발굴하기)
나는 현재 어떤 상태이며 어떤 투자자를 통하여 어느 정도 투자를 받을 수 있는지 냉정하게 평가하고 .

15주

N (Networking & Sales) – I (수익 모델 수립)
스타트업의 수익 모델? 비즈니스 모델은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가?

16주

N (Networking & Sales) – II (기업의 꽃은 영업이다)
스타트업에 최적화 된 마케팅 전략, 그리고 IT 서비스 기업의 마케팅 전략 등을 분석해 보자

17주

C (Core Value) – I (기업의 핵심은 CEO !!)
스타트업 CEO가 알아야 할 관련 법률은 무엇이며 회사의 핵심 기술을 확보하거나 보호하기 위한 지적재산권 확보 방안 등에 대한 고찰.

18주

C (Core Value) – II (좋은 사장? 착한 사장?)
스타트업 CEO가 알아야 할 품질 경영은 무엇이고 비전은 어떻게 공유할까. 좋은 사장이 되어야 할까? 착한 사장이 되어야 할까?

19주

C (Core Value) – III (신언서판 : 身言書判)
성공 창업만을 외치는 시대… 그러나 실패를 줄이는 창업이 더 중요하지 않은가. 성공하는 전략이 아니라 실패를 줄이는 창업 전략을 얘기해 보자.

20주

C (Core Value) – IV (출필곡반필면 : 出必告反必面)
직원들과의 소통, 관리는 어디까지 해야 하는 것일까? 정답은 있을까? 과유불급이란 말이 관리에는 맞는 말일까?

21주

나는 왜 창업을 하는가?
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.. 나는 왜 이 일을 해야 하는가? 가슴 뜨거운 일인가? ‘짜장면 이론’을 통하여 지금 나는 창업 하기에 충분히 준비되어 있는가를 돌아본다.